★지난 11월 18일(토)에 46차 프렌즈#희망공정여행(청소년인류문화프로젝트)을 전남 무안에서 국민제안진흥원 마용철 이사장과 함께 가졌습니다.
올해 들어 가장 추운 날씨였는데 참석예정자 100% 참석하여 너무나 기분 좋은 날였고, 세상을가꾸는짱들이 사전에 기획하고 디자인 한 환영 펼침막의 내용처럼 '사랑'이 통해서 더 더욱 좋았습니다.
이날 세상을가꾸는짱 모두가 던진 38개의 질문과 함께 일문일답식으로 이루어졌는데 마용철 이사장은 제안운동이 왜 좋은지,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무엇을 바꿀 수 있는지, 어떤 비젼이 있는지에 대한 말씀과 더불어 지금까지 '가족'과 함께 해 와서 행복하다는 등 다양한 얘기를 해주셨습니다.
특히 희망새김판에 새겨진 희망('한결같이 공공사회의 큰 방향을 제시하고 실천해온 '마용철')처럼 세상을가꾸는짱들이 하고 있는 인문융합비전일기 (인문학일기+비젼일기)가 현재와 미래사회를 향한 제안운동이다.라는 것을 모두가 느끼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세상을가꾸는짱들아! 우리가 마용철 이사장께 '희망새김판'과 '희망한마디'를 전했던 것처럼 무안읍내 주민들이 우리에게 전한 그들의 철학과 원칙 그리고 마음속에 새긴 지금까지 굳은 맹세들을 우리에게 전해 줬는데 잊지 말자."
★아래내용은 점심 이후 세상을가꾸는짱들이 사전에 준비된 8개의 질문으로 거리를 돌며 무안주민들과 인터뷰를 했는데 그중 1개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리했습니다.
<질문1>
"철학이나 원칙 그리고 반드시 지키겠다고 결심하여 마음속에 새긴 굳은 맹세가 있다면?
<답변> ㆍ초심을 잊지 말자. ㆍ사람답게 살자. ㆍ열심히 사는 것 ㆍ무엇이든 인내하며 살자. ㆍ모든일에 최선을 다하자. ㆍ양심을 팔지 말자. ㆍ남을 돕자. ㆍ자식을 보자. ㆍ쉽게 포기하지 말자. ㆍ사람을 사랑하자. ㆍ매일을 즐겁게 오늘이 마지막인 것처럼 살자. ㆍ최선을 다한다. ㆍ피할 수 없는 것은 즐겨라. 이 또한 지나가리라. ㆍ거짓말을 하지 말자. ㆍ건강 챙기며 가족간 우애!! ㆍ인도하시는 하나님! 인생은 내 뜻대로 되지 않는다. ㆍ거짓말 하지 않기, 욕먹지 않기, 평범하게.... ㆍ아이들과 잘 되는 것. ㆍ착하게, 남을 돌려먹지 않기. ㆍ하나님을 사랑하자. ㆍ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들을 장점만 보고, 그 사람들과 나누며 살기 ㆍ바른인성 ㆍ개념있는 삶을 살자. ㆍ성장하며 미래의 아름다운 봉사를 사랑과 실천을 하는 것을 바랍니다. ㆍ감사, 행복 ㆍ정직하게 살 것 ㆍ착하게 살자. ㆍ성실, 진실하게 사는 것 ㆍ열심히 살자 ㆍ친구간에 돈거래 하지 말자. ㆍ정직 ㆍ여자를 때리지 않는다. ㆍ가화만사성 ㆍ지금 이대로 유지하기 ㆍ배신하지 않기 ㆍ자존심 ㆍ거짓없이 성실하기 ㆍ정직하게 살면서 자신을 속이지 않는 것. ㆍ두번 일하지 말자. ㆍ진실, 배려 이웃과 나누는 것
Comments